엉켜버린 삶을 푸는 지혜
top of page

엉켜버린 삶을 푸는 지혜



나는 동물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아주 자주 본다. 한번은 사슴들이 둘이서 서로 싸우다가 그 아름담고 멋진 뿔이 서로 엉켜 빠져나오지 못하고 지쳐서 죽어가는경우가 있다는 것을 보았다. 결코 절대로 먼저 물러서지 않는 기색이었다. 참으로 미련하고 어리석은 모습이다. 우리는 그 동물들을 향하여 참 미련하고 어리석다! 라고 결론을 내린다. 그러면 우리는 어떨까? 같이 서로 엉켜 싸우다가 죽는 사슴보다 더 현명하고 판단력이 좋은가? 그것은 스스로 자기를 향하여 판단해 보기를 바란다.

사람들은 참으로 아름답다. 똑똑하고 현명하고 멋있다. 그런데 그 좋은 머리와 현명함과 멋있는 상태로 결코 물러서지 않으려 하면서 서로 싸우다가 서로 엉켜져버려 그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서로 적이 되어 탈진에 이르고 결국에 가서는 자기들끼리 삶을 포기하고 궁극적으로 잃어버리고 죽어가는 경우가 있음을 본다. 그 어떤 것으로 인한 관계때문에, 돈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내려놓지 않고, 물러서지 않으므로 생기는 현상이다. 혹시 사슴의 뿔처럼, 그 무엇으로 사로의 사이에서 엉켜 풀지 못하고 탈진의 상태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가지고 있지는 않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영적으로 파괴되어 가는 순간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할것이다. 따라서

엉킨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혜는

  • 싸움 빨리 포기하는 것이다. 자기의 것을 빨리 포기하는 것이다.

  • 그 자리를 벗어나는 것이다. 그 자리 점령을 위해서 이기려고 하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 자기가 가는 길이 판단능력에 따른 것이다 라는 것을 내려 놓아라.

  • 할수 있는 한 빨리 서로 화해하라

더 중요한 방법의 지혜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희생을 기억하고 그분께 맡기는 것이다. 예수님의 희생의 길을 따르는 것,, 그분께 맡기는 것이 엉킨 삶을 가장 빨리 푸는 최고의 방법이자 지혜이다.


추천 게시물
Check back soon
Once posts are published, you’ll see them here.
최근 주일설교

주일설교 & 칼럼

날짜별 분류
bottom of page